본문 바로가기

활동/활동 소식

와글와글 정치광장,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라! 캠페인&기자회견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국민의 대표를 뽑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시민에게 중요한 이슈들이 사라진 채 청산, 심판과 같은 정쟁만 난무하는 상황을 보며 나오는 건 한숨 밖에 없었는데요. 그럼에도 정치가 제대로 다뤄야 하는, 기후위기, 모두를 위한 돌봄의 문제,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와 혐오 없는 사회, 동료시민으로서의 장애인의 권리 보장, 성평등한 일터와 가정, 노동시간, 평화 등등 우리 삶에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포기할 수 없기에 지난 토요일(6일) 행궁광장에 모여 이 문제들에 대해 와글와글 우리의 목소리를 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봄을 맞아 행궁을 찾으신 많은 분들이 지나가면서 저희의 이야기를 들어주시고, 정치가 제대로 다뤄야 하는 문제들에 대해 의견을 보태주기도 하셨습니다. 한눈 팔지 말고 기후위기를 다루라는 요구,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해 평등한 사회를 만들라는 요구, 여성이 안전하게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 장애인도 평생 직장을 가지고 싶다는 이야기, 재난과 참사에서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생명안전기본법이 필요하다 등 다양한 이슈를 나눠주셨어요. 부디 22대 국회가 이런 문제들에 귀 기울이고, 진지하게 협의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8일에는 캠페인에서 나왔던 이야기들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거대양당에 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기자회견 후 국민의힘 경기도당까지 행진하며 우리의 문제 의식을 시민들에게 알렸습니다. 시민들이 중요하다고 말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해 애쓸 사람에게 한 표를 던지기를, 선거가 끝난 후에도 정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정치인들이 자기 역할을 잘하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기를 요청했습니다.
 
'와글와글 정치광장'의 활동도 4월 10일 선거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정치가 현재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심화되는 불평등, 인구소멸, 기후붕괴 등 시민에게 진짜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살피고, 비판하고, 의견을 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