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활동 소식

오렌지가 좋아 5주기 추모식

다산인권센터의 자원활동가이자 인권의 현장을 사진으로 기록했던 사진활동가, 촛불시민이었던 ‘오렌지가좋아’(이하 ‘오렌지’)가 우리 곁을 떠난지 올해로 5년이 되었습니다. 6월 10일, 그의 기일에 오렌지의 삶에서 다양한 인연으로 만난 사람들이 연화장 추모의집에 모여 오렌지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 오렌지가 좋아와의 추억을 이야기하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추억 속에서 살아 숨쉬는 오렌지는 참 복받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작년에 마지막으로 '오렌지 인권상'을 수상하셨던 김은석 감독님이 함께 해주셔서 더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5년 전 갑자기 심정지가 와 병원에 누워있는 그를 위해 많은 분들이 병원비를 모금해 주셨지요. 사람들의 따뜻한 응원에도 불구하고 오렌지는 하늘나라로 떠났습니다. 그 때 남았던 병원비를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인권재단 사람에 기탁하기로 했고, 오렌지처럼 소속 없이 인권활동을 하는 분들을 위한 인권상을 만들기로 했었습니다. 그렇게해서 만들어진 '오렌지 인권상'.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총 12분의 인권활동가가 ‘오렌지 인권상’과 상금을 수상하셨습니다. 오렌지와 사람들의 응원이 그 분들의 활동에 조금이나마 응원이 되었기를 소망합니다. 

앞으로도 매년 6월 즈음에 문득 오렌지를 한 번 생각해 주신다면, 그리고 인권의 현장에서 치열하게 활동하고 있는 여러 인권활동가들을 한 번 떠올려봐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