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입장•성명

[국정원] 필리핀에서 보내온 시국선언

필리핀 일로일로에서 체류중인 가족들이 국정원 대선개입에 관한 시국선언을 보내주셨습니다. 아이들과 엄마들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정성스럽게 정리한 내용을 공개합니다. 국정조사는 파행으로 치달았고,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의 책임에 대해 의도적인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연일 촛불은 타오르지만 언론에는 제대로 보도조차 되지 않습니다. 아이들과 엄마들의 선언, 민주주의는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민주주의를 지켜야 합니다.

우리는 필리핀 일로일로에서 한달동안 체류하며 여행과 어학연수를 하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들입니다. 우리 엄마들은 친구사이이며, 우리들 또한 친구사이입니다. 방학과 휴가동안 보다 알찬 시간을 갖기 위해 먼 땅으로 떠나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살고 있는 곳도 모두 다르고 나이도 이름도 성별도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한국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똑같이 분노하고 있습니다.

지난 대통령 선거때, 국가정보원이 선거에 개입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국민은 국가의 주인이며, 선거는 국가의 주인이 주권을 행사하는 민주주의 권리라고 배웠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러한 민주주의가 보장되는 자랑스러운 나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국가정보원 같은 국가기관이 나서서 불법 선거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나 부끄럽고 화가 났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엄청난 일들이 벌어졌는데도 대통령이 책임지지 않는다는 소식도 들었습니다. 뉴스와 같은 언론이 보도를 잘하지 않는다는 소식도 들었습니다.

미국에서 우리와 같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대통령이 그만뒀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일의 책임자는 대통령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지체하는 것보다 신속히 처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뜻을 어떻게든 표현하고 싶어서 우리가 있는 곳에서 우리의 입장을 밝히기로 했습니다.

부정선거를 저지른 국가정보원은 해체해야 합니다.
부정선거의 책임을 지고 대통령은 사퇴해야 합니다.

필리핀 일로일로에서

2013년 8월 5일

안치현 안시현 조은봄 조은결 정혜민 윤지오
이들의 뜻에 동의하는 엄마들
(박진 신은정 장성옥 진성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