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

[5/2] (가칭)수원인권도시네트워크 준비모임에 참여해주세요.


(가칭)수원인권도시네트워크 준비모임에 참여해주세요.


□ 발신 : 다산인권센터 (담당 : 안병주 010-2699-0817)
□ 수신 :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 / 진보정당 / 관심있는 개인



0. 반갑습니다.

1. 아시겠지만 현재 수원시는 올해 7월 ‘인권조례’를 제정을 목표로 전담부서 신설 및 조례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 중에 있습니다. 

2. 국가인권위원회에서 2011년 ‘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란 조례 표준안’을 제시했고, 2012년 4월에 모든 지자체에 인권조례 제정을 권고하는 결정을 한 후 각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 인권조례제정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입니다. 

3. 수원시 역시 작년부터 인권조례에 관한 고민을 시작했고, 올해들어 본격적인 추진을 시작한 것입니다. 하지만 ‘조례’라는 형식으로 다양한 인권의 쟁점과 완벽한 인권보장을 할 수 없음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4. 이에 시민사회 영역에서 보다 실질적인 인권조례 제정과 인권의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4월 10일 관련한 간담회를 한차례 진행했습니다. 참여해주신 분들은 수원시 인권조례 제정에 시민사회 영역에서의 개입과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습니다. 또한 인권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모아갈 수 있는 행동을 조직해보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5. 이를 위해 <(가칭)수원인권도시네트워크 준비위원회>를 제안합니다. 아래 일정 참고하시고, 꼭 함께 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 아래 - 

(가칭) 수원인권도시네트워크 1차 준비모임

■ 일시 : 2013년 5월 2일(목) 오후 2시. 
■ 장소 : 민주노총경기본부 소회의실
■ 주요논의 : 수원시 인권조례 추진현황 공유 / 네트워크 역할 / 활동계획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