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구)웹진_<다산인권>

삼성 해고자 박종태 대리 소송비용 청구 관련 기자회견을 다녀와서 _ 박선희



노조의 필요성을 외치다 부당하게 해고당한 후 일 년 간 길에서 ‘부당해고 철회’를 외치며 싸우고 있는 사람이 있다. 아마도 선량한 분일 것이다. 선량하지 않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어려움이나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자고 용기 있게 나서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많은 상처를 받으셨을 테지만 그 분의 선량함과 용기가 지켜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다산의 활동가들과 함께 기자회견장을 찾았다.  

기자회견의 당사자인 박종태 대리는 2010년 11월 삼성전자 사내 온라인 게시판에 노동조합이 필요하다는 글을 올렸다가 10분 만에 삭제당하고 이후 회사 측의 고의적인 탄압에 시달리다가 그해 12월 부당하게 해고당했다. 이후 1년간 ‘부당해고 철회’를 외치며 1인 시위를 이어왔는데 그 일 년이 얼마나 고되었을지는 나로서는 짐작조차 할 수 없었다. 그런데 몸과 마음에 병이 찾아올 정도로 힘든 시간들을 보내는 박종태 대리에게 얼마 전 또 청천병력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삼성전자 ‘노사협의회’의 사원측에서 박종태 대리에게 1년 전 판결이 난 소송의 비용을 청구해온 것이다.   
 
삼성전자 재직시절 당시에 삼성전자 노사협의회인 한가족협의회의 사원측 위원이었던 박종태 대리는 임기를 약 10개월 가량 남겨놓은 2009년 2월경 면직되었다. 면직무효확인 소송을 하였지만 법원은 한가족협의회가 당사자 능력이 없다며 2010년 10월 박종태 대리의 청구를 각하했다. 1년 전의 일이다. 그런데 이제와서 노사협의회의 사원측에서 박종태 대리에게 소송비용을 청구한 것이다. 처음 이 소식을 듣고 의아한 마음이 들었다. 어떻게 같은 사원끼리 그것도 사원들의 입장을 대변하여 일을 하다 해고당한 동료에게, 그것도 1년 전에 이미 마무리 된 일을 가지고 이렇게 가혹한 처사를 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이 삼성측의 작품이라고 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회사측의 지시나 간섭 없이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의구심이 이번 기자회견자리를 마련하게 된 계기라고 했다. 
 
처음 뵌 박종태 대리님은 한눈에도 선량해보이셨다. 물론 얼굴에는 어쩔 수 없는 피로감이 묻어났지만 기자회견 시간이 다가와 한 사람, 두 사람 지지하는 분들이 도착하자 조금씩 얼굴이 밝아지셨다. 삼성노조와 민주노총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분들이 찾아와 묵묵히 지지의 뜻을 밝혔다. 기자회견은 삼성전자의 점심시간 즈음 시작되었다. 삼성의 부당한 행태를 규탄하는 발언들이 이어지는 동안 점심시간을 맞은 많은 삼성직원들이 기자회견장 앞을 지나갔다. 너무도 태연하고 밝은 얼굴로 지나는 그들을 보며 ‘저들은 무슨 생각을 하면서 지나는 걸까’ 궁금해졌다. 그들이 서 있는 자리와 내가 서 있는 자리가 너무도 멀게 느껴졌고 내가 느낀 거리감은 비교도 되지 않을, 백배, 천배는 더 한 거리감을 일 년이라는 시간동안 끝없이 느껴왔을 박종태 대리님의 마음을 헤아려보자 죄스런 마음이 들었다. 누군가에게는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릴 정도로 엄청난 사건이다. 그리고 그 누군가는 얼마 전까지 바로 옆에 앉아 근무했던 동료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그보다도 오늘의 점심메뉴를 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것이 현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신호가 바뀌고 사람들이 몰려올 때가 되면 그 속뜻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정말 열심히 그들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그리고 안타까워하는 기색도 싫은 기색도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그 얼굴들 속에서 나는 내 친구들의 얼굴을, 가족의 얼굴을 그리고 나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 나 역시도 수많은 현장을 아무 일 없다는 듯 지나쳐왔다. 나와 관계없는 일이니까 머쓱하긴 하지만 그저 지나면 그뿐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니까. 그래서 수많은 얼굴들은 모두 내 얼굴이었다. 그래서 부끄러웠고 알 수 없는 화가 치밀었다. 
 
그러다가 또 문득 그런 생각도 들었다. 그것이 과연 개인들의 잘못인가? 다른 사람의 아픔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이 모두 개인들의 이기심 때문일까? 조금만 눈에 벗어나도 저 자리가 내 자리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불안이 그들을 외면하게 만든 것은 아닐까? 그리고 이웃과 더불어 공감하기보다는 남보다 앞서는 것만을 강조한 우리의 교육이 저 무심한 얼굴들을 만들어낸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안타깝고 한심하고 답답한 현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어야 우리 사회가 더불어 행복한 곳이 될 수 있을까? 저들 사이로 다시 돌아간다 해도 박종태 대리가 다시 회사생활을 잘 해낼 수 있을까? 복직이 된다고 해도 회사 밖에서 보낸 시간들이 낙인이 되어 겉돌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싸움들이 무슨 의미가 있는 걸까? 그런 복잡한 의문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질 때 박종태 대리가 발언 속에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들려왔다. “옳은 일을 한다는 믿음으로, 신념으로 하고 있다”는. 그 말 속에서 나는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길을 가려하는 박종태 대리의 의지를 읽을 수 있었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에게 떳떳하기 위해서 택한 길, 1년을 오롯이 이렇게 보낼 수 있었던 건 그런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기자회견장을 마치고 그 자리를 오랫동안 지켜봐왔던 친구에게 다시 복직이 된다하더라도 잘 지내실 수 있을까,하고 염려되는 점을 물었더니 친구가 말했다. 본인 스스로도 아마 힘들꺼라고 이야기하셨다고. 복직된다 해도 그만두게 될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말이다. 하지만 스스로 그만 두는 것과 부당하게 쫓겨나는 것은 엄연히 다른 문제가 아니겠느냐고 친구는 말했다. 그래, 그렇지 고개를 끄덕이다가 생각했다. 이건 결국 자존감의 문제이고 용기의 문제라고. 옳지 않은 것을 가만 두고 보지는 않겠다는 스스로와의 약속이다. 그리고 그 약속은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고용된 자라는 이유만으로 지금도 부당한 대우를 참고 견디는 수많은 삼성의 노동자들을 위한 약속이기도 하다. 그런 의지와 신념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기에 또한 홀로 얼마나 많은 불면의 밤을 보내셨을까. 어젯밤도 그랬을 지 모른다. 어떻게 하면 박종태 대리님의 불면의 밤을 줄여줄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그와 신념을 같이하고 지지해주는 길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확신은 많은 사람의 지지 속에서 거듭나고 공고해진다. 그의 곁을 지켜준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기에 지금까지 올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보니 자신의 바쁜 시간을 쪼개 기자회견장에 참석했던 분들의 마음이 더 없이 따뜻하게 느껴졌다. 하루 빨리 복직이 결정되어 선량한 마음과 용기가 끝내 지치지 않고 웃을 수 있기를 마음을 다해 바래본다. 

■ 박선희님은 다산인권센터 매체편집팀에서 자원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