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활동 소식

[오렌지가 좋아]오렌지 추모 행사 잘 마쳤습니다.

많은 분들의 따뜻한 관심 속에 6월 4일부터 10일까지 1주일간 진행된 오렌지 추모 행사 '오렌지처럼'을 잘 마쳤습니다. 


사진전에는 오렌지의 지인들뿐만 아니라 생전에 오렌지를 몰랐던 분들까지도 많이 찾아오셔서 오렌지의 삶과 작품들을 함께 기억했습니다. 






기일인 10일에는 함께 연화장으로 오렌지를 만나러 다녀 왔습니다. 이후 오렌지와 다양한 현장에서 함께 했던 분들과 함께 맛있는 저녁을 나누며 인권재단 사람의 오렌지 인권상 시상식을 진행했습니다. 







오렌지의 투병 기금 중 병원비 등을 쓰고 남은 돈을 어떻게 쓸까 고민하다가 인권재단 사람에 기탁하여 오렌지와 같은 활동가들을 지원하는데 쓰자고 의견을 모았고,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오렌지 인권상'이었습니다. 


올해 오렌지 인권상은 오렌지와 같이 직접 소속된 단체는 없지만 인권의 현장에서 열심히 활동해오신 미디어 활동가들이 수상하셨는데요, 그 영광의 주인공은 반올림 현장을 기록해오신 이병국님과 안양에서 세월호 활동 등을 열심히 해오신 진승일님이셨습니다. 이 인권상이 앞으로 더 많은 인권활동을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렌지는 떠나고 없었지만 오렌지를 기억하며 모인 많은 사람들을 보면서 많은 분들이 '그래도 오렌지가 참 잘 살았구나'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아마 오렌지도 하늘 나라에서 모두를 내려다보며 함께 웃고 있었을 거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했겠죠. 
'고마워요! 모두들~'


'오렌지처럼' 행사를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신 분들과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렌지를 기억하는 친구들이 만든 '오렌지, 살다, 멈춰, 그를 기억하다. 기록하다' 자료집과 오렌지의 추모 사진첩 ''오렌지가 좋다' ... 처럼 살다'를 제작했습니다. 자료집과 추모 사진첩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산인권센터 031)213-2105 혹은 humandasan@gamil.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