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활동 소식

[활동소식] 강정에 다녀왔습니다


지난 주말 강정다녀왔습니다.
며칠동안 이어진 발파 소식에, 몸도 마음도 저려와서 주말이라도 다녀와야겠다 싶어, 서둘러 떠났습니다.
늦게 도착한 현장에는 오후내 이어진 발파를 막으려, 바다로 뛰어들어간 사람들이 먼저 보였습니다.


이미 몇명의 사람들은 해경이 달려들어, 바다로 몸을 박는 폭행...해경이 다가와 배를 뒤집는 만행을 당한 뒤였습니다. 멀리서 바라보는 신부님은 나도 들어가겠다고 해서, 여러사람 애를 태우고 있었습니다.

평화로운 강정에서 사람들은, 평화를 지키기 위해, 자신들의 평화를 버리고 싸우고 있었습니다.
일전에 웹진 다산인권에 썼듯이, 누구를 위한 안보인지 다시 물어볼 때가 되었습니다.
이토록 처절하게 몸과 마음을 쓰면서 안된다고 하는 국민들을 돌보지 않고 밀어붙이는, 안보의 기지라는
그 해군기지가 정말 지키고자 하는 안보는 무엇인지, 정작 국민들이 필요할때 그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안보의 기지는 맞는지, 궁금하기 짝이 없습니다.


중덕삼거리에 살고 있는 김중덕씨입니다. 머리를 쓰다듬어주니, 대책없이 턱하고 발치에 앉습니다. 사람에 대한 경계가 없는 순한 분입니다. 김중덕씨가 아는 평화를 인간만 알지 못하는구나, 싶어. 부끄러웠습니다.
마침 발파가 없는 하루, 함께 한 평화지킴이들과 함께 해군기지를 규탄하는 현수막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물어야할 것은 무었일까요? 해적질한다고 놀림받는 해군이 진정으로 분노해야할 대상은 누구일까요.

가슴이 답답하기만한 주말이었지만, 언제나 정의가 이겨왔다는 역사를 믿고 또 한걸음 평화를 향해 달려가야겠지요.여러분, 강정의 평화와 함께해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