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입장•성명

[밀양] 송전탑 행정대집행,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청원

 

사진 : 참세상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79240

 

 

지난 7월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정청래 의원실과 함께 6.11 밀양 행정대집행 경찰폭력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기자회견은 밀양 주민 정임출(위양마을/127번 농성장), 한옥순(평밭마을 주민/129번 농성장), 그리고 행정대집행 당일 129번에 있었던 이애령 수녀(예수수도회)로부터 참혹했던 당시 상황에 대한 증언과 국민을 버린 국가에 대한 규탄 발언에 이어, 밀양 법률지원단 소속 이정일 변호사로부터 공권력 집행의 위법성과 추후 법적 대응 계획에 대한 발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과 정의당 김제남 의원도 함께 해주셨습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면담을 통해 전국 167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명하여 밀양 행정대집행 경찰폭력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전달하였습니다. 인권도 원칙도 없었던 경찰폭력이 이번 밀양폭력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로 다시는 반복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청원서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밀양에서 드러난 야만적인 국가폭력의 진실을 전하기 위한 작은 실천으로 서울에서, 밀양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갔습니다. 경찰청, 광화문광장, 국회, 경남경찰청, 밀양경찰서 앞에서 진행된 사진을 첨부합니다. 경남경찰청과 밀양경찰서 앞 1인 시위는 다음 주까지 이어갈 예정입니다.

 

참혹했던 행정대집행 당일에 여전히 머물러있는 주민들에게 위안이 되는 것은 고통에 공감하면서 이를 함께 회복하려는 각계의 노력입니다. 무도한 경찰폭력으로 인한 피해와 고통이 더 지속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이러한 노력을 다해주기를 기대합니다.